고용노동부 임금체불 민원서, 진정신고서 작성 방법(양식, 첨부파일)
임금체불이란 근로자가 일을 하고도 그 대가를 받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보통 사용자와 근로자관계에서 임금을 지불하지 않을 때 발생하며 아직도 이러한 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근로계약을 체결하더라도 돈을 주지 않으면 그만 이기 때문에 철저하게 을의 입장인 근로자로서는 어떻게 손쓸 방도가 많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이것은 근로기준법 위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법적으로 보호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임금체불이 발생했을 때의 민원서, 진정신고서 작성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용노동부 민원마당 홈페이지 바로가기
고용노동부 민원마당을 방문하시면 아래와 같이 다양한 민원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상단의 민원신청 메뉴를 누르셔도 되고, 중간의 자주 신청하는 민원 첫 번째에 있는 임금체불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2. 체불임금 진정신고서 작성양식 및 첨부파일
체불임금 진정신고서를 작성할 때는 공인인증서나 간편 인증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요즘은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인증서 또는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로 손쉽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이 있으시다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인증로그인 후 다시 임금체불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4가지 단계의 신청서 작성란이 나오게 됩니다.
첨부파일은 가장 나중에 첨부하시면 되는데, 본인의 미지급금과 관련된 것들이 있다면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필수 첨부파일은 별도로 없지만 보통 첨부하게 되는 것들을 적어드립니다.
📌 체불임금 진정서 첨부파일
- 근로계약서
- 출퇴근기록부
- 통장사본
- 진정인의 주장을 입증할 근거자료(통화기록, 녹취, 문자내역 등)
- 기타 미지급금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
양식은 민원신청을 클릭하셔서 나오는 것에 맞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우선 제일처음 등록인의 인적사항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성명, 주소, 전화번호, 휴대폰, 이메일을 작성합니다.
3. 임금체불 진정서 제출 바로가기
그다음 피진정인인 사업주의 인적사항을 넣습니다.
성명, 휴대전화, 사업장구분(사업장, 공사현장)을 넣습니다.
회사명과 회사주소,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근로자수를 알고 있는 대로 입력합니다.
근로자수는 정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다음 진정내용을 작성합니다. 입사일, 퇴사일, 체불임금총액, 퇴직여부, 퇴직금액, 기타 체불금액, 업무내용, 임금지급일, 근로계약방법을 알맞게 입력합니다.
그다음 제목과 진정내용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체불임금이 발생하여 진정하게 된 경위를 아는 대로 상세하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다음으로 관할청을 찾으셔야 하는데, 관할청은 사업장 주소지를 관할하는 지방노동청입니다. 관할청 찾기로 지방노동청을 아실 수 있으니 어렵지 않게 넣으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미지급 임금과 관련하여 증거자료가 있다면 첨부파일로 입력합니다. 진정서를 작성하시고 나면 처벌의사를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임금체불 진정서 작성순서
- 고용노동부 민원마당 홈페이지를 접속합니다.
- 임금체불 진정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본인인증(간편 인증, 금융, 공동인증서 등) 로그인을 합니다.
- 등록인(제출인), 피진정인, 진정내용, 첨부파일을 작성합니다.
- 추후 처벌의사를 결정합니다.
오늘은 고용노동부 민원마당에서 임금체불 진정서제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바로 제출해 보세요!
4. 함께 보면 좋은 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정책누리집 출산율 통계지표 다운로드 (0) | 2023.09.27 |
---|---|
하이파이브 홈페이지 특성화, 마이스터 취업정보 조회방법 (0) | 2023.09.20 |
성남세관 홈페이지 조직도 및 직원 전화번호 바로가기 (0) | 2023.09.12 |
안양세관 조직도 및 직원 전화번호 조회하기 (0) | 2023.09.06 |
고용노동부 조직도 및 직원전화번호 조회하기 (0) | 2023.09.01 |
댓글